Hypertension Busan 2020

in Conjunction with the 52nd Scientific Meeting of the
Korean Society of Hypertension

2020.5. 15 (Fri) - 16 (Sat) BEXCO, Busan, Korea

HOME  >  About Hypertension BUSAN 2020  >  Welcome Message

Welcome Message

존경하는 대한고혈압학회 회원 여러분,

대한고혈압학회 (http://www.koreanhypertension.org/)는 이제 발족 30년을 향하여 끊임없이 달려가고 있으며 그동안 회원님들의 적극적 성원과 참여, 그리고 활발한 연구와 학술 활동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발전을 거듭해 옴으로써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학회로 위상을 정립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18년에는 대한고혈압학회 고혈압진료지침을 개정〮발표하면서 고혈압 관련 유관 학회와의 교류와 유대를 돈독히 하고 있고, 2016년 세계고혈압학회 (International Society of Hypertension, ISH) 개최 이후 지속적으로 국제적 활동을 강화하고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등 전략적으로 아시아 태평양의 여러 국가와 학술교류를 개척해 나가고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연구와 학술활동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Hypertension Busan 2020, 제52회 춘계국제학술대회가 다가오는 2020년 5월 15일(금)~16일(토) 이틀에 걸쳐 부산 Bexco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춘계국제학술대회의 큰 주제는 ‘Stronger Collaboration for Better Control of Hypertension’ 입니다. 10여 년째 답보상태에 있는 고혈압 조절률 향상을 위한 올바른 방향성을 재고하기 위해서 영양학회 및 간호학회 등 국내 유관학회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학술적 교류를 강화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조인트 심포지움을 매 학회마다 기획하고 있는 이 즈음에 본 주제가 갖는 의미는 더욱 남다르다고 할 것입니다. 고혈압은 만성질환으로서 여러가지 위험요인이 뭉쳐있는 총체적 위험도를 다루는 학문인 만큼 환자의 순응도 향상과 환자 중심적인 의료적 접근법이 최근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 맞추어 plenary session에 동기강화 상담(Motivational Interviewing)의 창시자이신 Stephen Rollnick 교수의 팀에서 Tim Anstiss박사를 초청하여 참가자에게 동기 강화 상담의 본질적인 접근법의 차이와 간단한 역할극을 진행하는 “Getting your patient look after their health. A quick taste of motivational interviewing”의 제목으로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미 임상면담에 전문가들이신 회원님들에게 최신 컨셉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아울러 한국성인간호학회와 최근 대두되고 있는 환자중심의료(Patient centered care home)에 있어서 과학적 접근법과 임상적 접근법을 내용으로 하는 조인트 심포지움을 준비하였습니다. 환자중심의료에 있어서 중요한 측정법과 임상의 및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서 심도있는 토의가 이루어 질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conventional education과 동기강화 전략을 이용한 정보전달의 비교에 대한 강의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고혈압 연구에서 가장 대두되는 2가지 화두로서 혈압변동성과 심부전에 대한 연구적 관점과 임상적 관점에서 유용한 접근법을 고민해 보는 세션을 마련하였고 special lecture로 Gianfranco Parati교수를 초청하여 “Blood pressure variability: non-pharmacologic and pharmacologic intervention strategy”의 제목으로 심도있는 강의를 접할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고령화와 생존율 증가에 따라 피할 수 없는 문제로서 심부전과 고혈압에 대한 세션을 다수 마련하였으며 고혈압의 조절을 통해 심부전을 최대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 밖에도 혈압계 검증의 주류인 STRIDE BP 그룹의 리더로 활동하시는 Stergiou 교수를 모시고 최근 대두되고 있는 비수은혈압계에 대한 최신 지견을 접할 수 있으며 1차 한국-말레이시아 조인트 심포지움도 예정되어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젊은 연령층의 고혈압에 대해서 양국간 공통 관심사에 대해서 심토있는 토의와 향후 개선 대책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친애하는 회원 여러분,

이번 춘계국제학술대회는 새로운 10년을 바라보며 고혈압 조절률 향상의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한 첫걸음으로 주제가 의미하는 바와 같이 여러 분야의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이며 아울러 향후 진료 패턴의 발전 방향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는 우수한 학술의 장이 되도록 마련하였습니다. 본 학술대회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바라는 바이며, 회원 여러분들의 열정 어린 노력과 성원을 바탕으로 세계로 뻗어 가는 대한고혈압학회가 될 것임을 확신하는 바입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0년 5월

대한고혈압학회 회장 채성철 사인
이사장편욱범 사인
학술이사 신진호 사인
TOP